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[신간 도서 소개] 나도 할 수 있어요! 과정중심 프로젝트 수업

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의 성공 열쇠는 유형자원 (토지, 건물, 예산규모 등)보다는 무형자원 (비판적 사고력, 공감적 문제발견역량 등)이라 볼 수 있다. 이는 종래의 암기식, 강의식 교육에서는 길러지기가 어려우며, “ learning   by   doing ”의 과정중심의  PBL  방식으로 길러 줄 수 있다. 이러한 맥락에서 『나도 할 수 있어요! 과정중심 프로젝트 수업』은 학교 현장에서의 현실적 목마름에 단비와 같다. 교과별 풍부한 수업사례에 기반하고 있으며, 학습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구 및 평가 루브릭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수업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.

 

목차

PART 1 프로젝트 수업 이해

1. 프로젝트 수업이란?
2. 왜 프로젝트 수업인가?

PART 2 프로젝트 수업 디자인

1. 수업 궁극적 목표 이해하기
2. 수업 설계 필수 요소 확인하기
3. 수업 계획 세우기
4. 교육과정. 수업. 평가. 기록 일체화와 연계하기
5. 교과별 프로젝트 구성하기

PART 3 프로젝트 수업 실제

1. 국어과 독서 미디어 제작(성숙자)
2. 영어과 Making a Mentor(장재혁)
3. 수학과 생활 속 이차곡선 탐구(배성만)
4. 사회과 생태도시 건설(박길자)
5. 사회과 평화신문 제작(학해진)
6. 과학과 지진에 안전한 도시 만들기(장난심)
7. 미술과 미디어 아트쇼(박해원)
8. 기계과 미니 바이스 제작(권태근)